10/16/2020

경기도-의료기기조합, 국내 기업 판로 확대 위해 뛴다

14일, 15일 양일간 경기도의료원 설명회 개최 



경기도가 우수 의료기기 기업의 국내 판로 확대를 위해 나선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 이하 조합)은 경기도(도지사 이재명)와 함께 국산 의료기기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10월 14일, 15일 양일간 경기도의료원에서 ‘경기도 의료원 대상 의료기기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경기도 의료원 산하 6개 병원의 구매담당자와 관련 학과장, 사전 조사로 선정된 의료기기 제조기업 15개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해 제품에 대한 설명과 구매 의향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원래는 6개 병원을 순외하면서 진행하려고 했던 설명회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1회로 줄이고, 대신 경기도 내 기업들을 위한 특별판 형태의 카탈로그를 만들어 의료원 및 경기도 보건소에 보급하기로 했다.

설명회는 의료원 관계자들에게 국산 의료기기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의료원 한 관계자는 “의료원(공공기관)은 보험급여가 등록된 제품을 중심으로 구매가 진행되기 때문에 급여화가 되지 못한 제품은 구매검토가 사실상 어렵다”며 “우수한 제품들이 많이 있지만 의료원에 납품을 위해서는 보험급여 등록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험급여를 우선적으로 신경 써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직접 보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점이 무엇보다 좋았다”며 “앞으로도 조합과 경기도가 협력해 국산 제품을 알 기회를 늘려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향후 경기도는 도립 정신병원과 노인전문병원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시연 및 테스트를 통한 국산 의료기기 품질 및 성능 우수성 평가지원, 의료기기구매 심의위원회 민간전문가 참여 등을 통해 국공립 의료기관의 국산 장비 보유율을 향상 시켜 국산 의료기기의 사용 활성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훈 경기도 보건건강국장은 “주요 대형병원들이 제품 성능과 브랜드 신뢰도, 임상시험자료 부족 등의 이유로 외국산 의료기기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 국산 의료기기 시장 확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며 “이번 설명회가 국산 의료기기 우수성에 대한 홍보와 국내외 판매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네오펙트, ㈜대성마리프, ㈜디에스메디, 제이어스(주), ㈜헥사휴먼케어, 영동제약(주), 메디코어스, 삼성메디슨주식회사, ㈜제노레이, ㈜리노셈, ㈜멕아이씨에스, ㈜서일퍼시픽이 참석했다.

조합은 설명회에 참여하길 원하는 기업들의 신청을 받아 의료원에 제출했고, 의료원 관계자들이 관심 있거나 구매 계획이 있는 제품을 중심으로 설명회 참가기업이 선정됐다.

이날 참석하지 못한 기업은 의료원 요청에 따라 별도로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의료기기조합, 국내 기업 판로 확대 위해 뛴다

14일, 15일 양일간 경기도의료원 설명회 개최 



경기도가 우수 의료기기 기업의 국내 판로 확대를 위해 나선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 이하 조합)은 경기도(도지사 이재명)와 함께 국산 의료기기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10월 14일, 15일 양일간 경기도의료원에서 ‘경기도 의료원 대상 의료기기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경기도 의료원 산하 6개 병원의 구매담당자와 관련 학과장, 사전 조사로 선정된 의료기기 제조기업 15개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해 제품에 대한 설명과 구매 의향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원래는 6개 병원을 순외하면서 진행하려고 했던 설명회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1회로 줄이고, 대신 경기도 내 기업들을 위한 특별판 형태의 카탈로그를 만들어 의료원 및 경기도 보건소에 보급하기로 했다.

설명회는 의료원 관계자들에게 국산 의료기기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의료원 한 관계자는 “의료원(공공기관)은 보험급여가 등록된 제품을 중심으로 구매가 진행되기 때문에 급여화가 되지 못한 제품은 구매검토가 사실상 어렵다”며 “우수한 제품들이 많이 있지만 의료원에 납품을 위해서는 보험급여 등록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험급여를 우선적으로 신경 써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직접 보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점이 무엇보다 좋았다”며 “앞으로도 조합과 경기도가 협력해 국산 제품을 알 기회를 늘려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향후 경기도는 도립 정신병원과 노인전문병원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시연 및 테스트를 통한 국산 의료기기 품질 및 성능 우수성 평가지원, 의료기기구매 심의위원회 민간전문가 참여 등을 통해 국공립 의료기관의 국산 장비 보유율을 향상 시켜 국산 의료기기의 사용 활성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훈 경기도 보건건강국장은 “주요 대형병원들이 제품 성능과 브랜드 신뢰도, 임상시험자료 부족 등의 이유로 외국산 의료기기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 국산 의료기기 시장 확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며 “이번 설명회가 국산 의료기기 우수성에 대한 홍보와 국내외 판매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네오펙트, ㈜대성마리프, ㈜디에스메디, 제이어스(주), ㈜헥사휴먼케어, 영동제약(주), 메디코어스, 삼성메디슨주식회사, ㈜제노레이, ㈜리노셈, ㈜멕아이씨에스, ㈜서일퍼시픽이 참석했다.

조합은 설명회에 참여하길 원하는 기업들의 신청을 받아 의료원에 제출했고, 의료원 관계자들이 관심 있거나 구매 계획이 있는 제품을 중심으로 설명회 참가기업이 선정됐다.

이날 참석하지 못한 기업은 의료원 요청에 따라 별도로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10/14/2020

KIMES 부산, 10월 23일 벡스코서 개최



2020 부산의료기기 전시회(KIMES Busan 2020)가 오는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이앤엑스, 부산경남 방송 KNN이 공동주최하고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부산광역시의사회, 부산광역시병원회, 부산테크노파크 등이 후원한다.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1층 전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각종 지역학술대회가 함께 개최돼 영남지역 병원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현재 대한병원구매물류협회 경상지역 추계 포럼, 노인재활의학회, 한국만성기의료협회 세미나 등이 예정돼 있다. 

또한 특별관으로 ▲멸균&소독 기자재관 ▲의료기기부품관 ▲K.방역관리관 ▲디지털헬스케어관 등이 영남을 대표하는 참가하여 미래 병원 의료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전시회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생명공학기술(BT), 정보통신기술(ICT)로 진화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 및 서비스를 전시한다. 

의료관련인들의 참관 편의를 위하여 부산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과 벡스코간의 셔틀버스를 운행하며, 의료관계인의 방문을 위하여 토, 일요일에도 전시한다. 

개장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입장료는 3000원으로 오는 10월 29일까지 KIMES Busan 2020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 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최근 정부 지원 사업 트렌트… "사업화"



의료기기 관련 정부 지원 사업이 쏟아지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혜택을 받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의료기기 관련 어떤 지원 사업이 있는 지 전부 파악하기도 힘들고, 또 자신의 상황에 맞는 사업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기에도 여력이 없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 이하 조합)은 국내 의료기기 관련 대표 특허법률사무소 에스와이피(SYP)와 함께 정부지원사업을 소개하고 지원 및 선정 노하우를 소개한다.

조합에 따르면 이번 강의는 정부지원사업 참여를 어려워하는 기업들을 위해서 마련됐다.

▲하반기, 또 내년 상반기에 준비되어 있는 정부지원사업을 소개하고 ▲기업들의 상황에 따라 어떤 사업에 지원을 하는 것이 좋은지 ▲사업계획서를 쓸때 어떤 부분을 유념해서 써야 하는 지 등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소개할 예정이다.

에스와이피 심경식 대표는 "기업들의 상황에 맞춰 다양한 정부 지원사업들이 있지만 중소기업들이 이를 몰라 일부 기업들만 독식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더 많은 의료기기 기업들이 정부지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에스와이피에는 변리사 8명, 각 분야 전문가 50여명이 서울본사, 청주지사, 전북지사 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런 전문성을 인정받아 현재 에스와이피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정한 기술거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의료기기 관련 정부 R&D 지원방법 -(주)에스와이피>

일시 : 10월 21일 10시30분(1시간30분)

장소 : 코엑스 전시장 내 제2세미나실 선착순 100명(조합 회원사 우선)

내용 : 의료기기 관련 주요 정부 사업 소개 / 정부 사업 계획서 작성 노하우 /

기술 개발 사업화를 위한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 및 지원 방법

주요 컨설팅 사례를 통한 주의사항 등

비용 : 무료





'3D프린팅 기술' 의료기기 제조혁신 이끌 매력 기술




"의료기기 디자인은 왜 투박할까?"

많은 산업 디자이너들이 고민하지만 실제로 개선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의료기기 산업 자체가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징을 갖고 있어서 금형을 한번 만들면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금형의 복잡도나 재질에 따라 다르지만 그 비용도 수천만원에 이르고 있으니, 기업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 이하 조합)은 3D융합산업협회와 공동으로 제조산업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의료기기 제조기업에 필요한 3D프린팅'세미나를 개최한다.

21일 오후 2시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세미나는 3D프린팅 분야의 대표적인 기업인 '3D SYSTEM'이 의료기기 분야에 3D프린팅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3D프린팅은 과거 기구 설계의 한계를 극복해 자신이 생각하는 형태를 그대로 현실에 구현해 주는 것은 물론 최근 다양한 소재 개발로 내구성도 갖췄다. 

해당기술은 치과 보철물을 만들거나 복잡한 형태의 인공구조물을 만들 때 활용되고 자동차 외관, 비행기 부품 등을 제작하는 수준까지 발전해 있다. 

또 의료기기 분야도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면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의 외형을 제작할 수 있고, 제작 및 보관 비용도 크게 낮출 수 있어 수익에 기여할 수 있다.

3D시스템 백소령 이사는 "3D프린팅 기술은 지속적으로 가격이 낮아지고 있고, 활용분야도 넓어지고 있다"며 "의료기기 제조분야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백 이사는 "세미나에는 의료기기 기업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위주로 소개하고 세미나가 끝난 뒤에는 원하는 기업을 위한 컨설팅도 진행하려고 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제목 : 의료기기 제조기업에 필요한 '3D프린팅'-3D Systems>

일시 : 10월 21일 14시 (1시간30분)

장소 : 코엑스 전시장 내 제2세미나실 선착순 100명(조합 회원사 우선)

내용 : 3D프린팅을 활용한 제조 혁신 / 다품종 소량 의료기기 제조 분야 적용 방법 /

금형을 대체하는 고품질 3D프린팅 기술 / 기구 설계의 한계를 극복하는 3D프린팅 /

3D프린팅 기업 활용 방법 / 활용 경영 성과 분석 / 참여 기업 개별 컨설팅

비용 : 무료
 


중기중앙회,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 '환영'


중소기업중앙회가 국무회의를 통과한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에 환영에 뜻을 밝혔다.

중앙회에 따르면 이번에 개정된 시행령은 공공조달 멘토제도가 본격 추진될 토대를 마련했다.

중앙회는 "그동안 조달시장에서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확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공조달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우대받는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고, 창업기업이나 소기업이 조달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함께 공공조달 시장에 참여하는 만큼, 갑질 등 불공정행위로 인한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적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도 덧붙였다.


[논평 전문]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 활성화에 대한 중소기업계 논평

중소기업계는 오늘 국무회의를 통과한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 활성화 내용이 담긴 판로지원법 시행령 개정에 환영한다.

판로지원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공공조달 멘토제도가 본격 추진될 토대를 마련했고 그간 부진했던 조달시장 內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확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공공조달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우대받는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며, 창업기업이나 소기업이 조달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다만,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함께 공공조달 시장에 참여하는 만큼, 갑질 등 불공정행위로 인한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적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할 것이다.

2020. 10. 6

중소기업중앙회

“글로벌 혁신기업 육성을 통한 디지털 강국 구현”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디지털 기반의 3세대 글로벌 혁신기업 육성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2020년〜2022년)(이하 종합계획)'을 발표하며 “글로벌 혁신기업 육성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 구현”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이번 종합계획은 그간의 정책 성과를 점검하고, 코로나19 상황 등 달라진 정책 환경 하에서 새로운 중소·벤처·소상공인 육성전략을 수립한 것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종합계획과 관련하여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올해 중기부는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구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다”고 밝히며 “향후 3년간은 이러한 토대 위에서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를 반드시 이뤄내 미래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당면 현안인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 안정 및 재기안전망을 구축하고, 굴뚝 제조공장 등 우리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전통 중소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종합계획에선 중소벤처기업부 출범 후 지난 3년간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추진기반 구축, 벤처 일자리 창출 등 제2벤처 붐 실현 등을 그간의 주요 정책성과로 제시했다.

지난 2018년 스마트공장 3만개 로드맵 수립 이후 올해에는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중소기업 제조혁신 청사진”을 제시하고 스마트공장·상점·서비스 등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중기부 예산체계 개편 및 비대면·온라인경제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2019년 역대 최대 벤처투자(4.3조원)와 세계 6위 수준에 달하는 유니콘기업 증가 3개에서 11개로 증가했고, 벤처기업 고용이 지난 1년간 2.7만명 증가하여 올해 상반기 66.8만명을 기록하는 등 벤처·스타트업 중심으로 고용의 축도 변화했다.

또한, 벤처 4대강국 실현을 위해 규제자유특구 지정(21개), 벤처투자촉진법 제정(’20.8 시행), 비대면‧디지털 전용펀드인 '스마트대한민국펀드신설(’20.7)도 추진했다.

디지털·비대면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상황 진단 하에 비대면·디지털 분야 벤처·스타트업의 혁신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고, 디지털 기반의 제조혁신과 디지털 전환에 취약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위기의 중소기업을 진단해 적기에 대응하는 ’중소기업 밀집지역 위기관리시스템‘을 도입(’21)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등에 대한 긴급 정책자금 지원을 확대(0.3조원)하는 등 맞춤형 지원시책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10/13/2020

중기부, 창업 기준 개편…창업기업 지원 새 장 열어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 일부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제조업 중심의 창업 기준이 개편된다. 또 창업기업의 공공구매 비율이 8%로 확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창업범위의 개편과 창업기업제품 공공구매 비율 설정 등을 골자로 하는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 개정안이 10월 6일(화)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오는 10월 8일(목)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 개정에 포함된 창업범위의 개편은 지난 9월 17일 (목) 제1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 본부회의에서 발표한 '10대 산업 규제혁신방안 (Ⅱ)'의 핵심과제인 ‘융복합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범위 개편’의 후속 조치다.

구매목표비율과 창업기업 확인절차 등은 올해 4월 '창업기업제품 공공기관 우선구매제도'를 도입하면서 개정된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에서 대통령령으로 위임한 사항이다.

정부지원의 대상이 되는 창업 인정 범위는 「중소기업창업 지원법」과 동법 시행령이 ’86년 제조업 중심으로 제정된 이래 큰 변화 없이 유지돼 오다가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화 등 달라진 창업환경을 반영해 약 35년만에 큰 폭으로 개편했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

그간 물적 요소로 창업 여부를 판단하던 것을 인적요소 중심으로 기준을 변경하고 최근의 디지털화 등으로 인해 창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사업모델을 창업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했다.

예컨대, 기존에는 다른 기업의 공장을 인수해 사업을 개시한 경우 창업으로 인정하지 않던 것을 다른 사람이 신규 아이템으로 새로운 사업을 개시할 경우 창업으로 인정한다.

중소기업이 폐업 후 동종 업종으로 사업을 개시하는 경우에 평생 창업으로 인정하지 않던 것을 3년 (부도‧파산은 2년) 이후 사업을 개시할 경우는 창업으로 인정하도록 했다.

디지털 경제 시대를 맞아 연쇄창업과 융복합 형태의 다양한 사업모델 등을 창업으로 인정하기 위해 동종업종의 판단기준을 표준산업분류상 기존의 ‘세분류 (4번째 자리)’에서 ‘세세분류 (5번째 자리)’로 개편해 창업으로 인정되는 경우를 확대했다.

이와 함께 공공구매 제도에 참여하는 공공기관이 연간 전체 구매실적 중 창업기업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목표 비율을 8%로 설정했다.

중기부는 구매 목표비율 8%를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공공기관이 업력 7년 미만 기업과 공공조달을 통해 구매 계약한 금액의 평균값인 8.6%에 근거해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설정했다.

공공기관의 제품구매 자율권을 보장하면서도 동 제도의 취지를 실현하기 위해 적정한 비율이라 판단하나, 2 ~ 3년간 운영 후 실적을 점검해 비율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작년 공공기관의 구매실적에 8%를 적용하면 대략 11조원이며, 매년 구매실적이 증가하고 있고 8%가 최소 비율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창업기업의 전용 공공시장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창업기업 확인서 발급을 위한 전자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으며 올해 12월부터 창업기업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전자시스템을 통해 확인 신청이 가능하다.

중기부는 내년도에 시행되는 창업기업제품 공공구매 제도의 인지도 제고와 활용 촉진을 위해 10월부터 집중적인 홍보와 교육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카드뉴스, 동영상 등 다양한 방식의 홍보물을 제작‧배포하고 누리소통망 (SNS), 1인 방송, 라디오 광고 등 가용한 모든 형태의 매체를 활용해 창업기업과 공공기관이 제도에 대해 더욱 쉽고 친숙하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4차산업과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질서와 창업생태계가 스마트화‧디지털화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으나 법‧제도 등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라며, “이번 창업 범위의 개편은 현실과 제도를 일치시키기 위해 추진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창업기업이 3년 이후 죽음의 계곡을 지나면서 판매처를 찾지 못하고 폐업하는 악순환이 계속되는데 이번에 도입되는 우선구매 제도가 창업기업들이 공공시장의 납품실적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으로 진출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